검색

천연 항균·소취가공제 ‘SNOBIO DY-K5’

계면활성제 메이커 ㈜스노젠, 항균·소취가공제 출시

가 -가 +

이 기사 후원하기

TIN뉴스
기사입력 2020-11-30

FITI硏 ‘ZDHC MRSL Level 1 Version 2.0’ 인증 취득 

아미노산계 천연성분 주원료로 인체·환경에 무해…안정성 확보

 

 
국내 화학전문 기업 ㈜스노젠(대표 홍성길·홍정구)이 인체와 환경에 대한 유해성 논란을 빚고 있는 금속계 및 유기계 항균제와 차별화한 천연 고분자 물질을 주요 원료로 사용한 친환경 제품으로 국내외 시장 선점에 나섰다. 

 

그동안 기존 중·금속계, 유기계 항균제품은 ZDHC가 지정한 유해위험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어 인체와 환경에 대한 유해성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이에 스노젠은 친환경 천연 항균·소취가공제인 ‘SNOBIO DY-K5’를 새롭게 출시했다.

특히 천연 고분자 물질을 주원료로 사용해 인체 및 환경에 무해하다.

이와 관련해 스노젠은 항균성과 (섬유와 원사 결합)촉진제 및 첨가제 부분에서 국내 유일의 ZDHC 레벨 1 공인인증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의 ‘ZDHC MRSL Level 1 Version 2.0’ 인증을 각각 취득했다.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화학제품, 첨가물질, 생산 시 사용되는 용수 및 폐수, 완제품 및 반제품 등 거의 모든 공정에서 배출되는 유해화학물질 중  ‘ZDHC의 MRSL(생산제한물질목록)’에 포함되는 물질을 확인해 이를 준수한 경우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스노젠이 새롭게 출시한 ‘SNOBIO DY-K5’의 주원료는 환경에서 추출된 원료를 가수분해 시켜 만든 천연 고분자물질이다.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관절염 치료제와 건강 기능성 약품 성분으로 친숙하다.

이 물질은 현재 FDA(美 식품의약국), EPA(美 환경보호청), EU REACH(화학물질관리제도)의 등록물질이자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독성물질관리법(TSCA)에 따른 허가물질로 안전성이 입증된 무해 물질이다.

 

미생물 세포막과 결합해 증식 억제 

항균 및 소취효과 발휘, 세탁 후에도 99.9% 유지

냉·온수에 쉽게 용해될 만큼 우수한 용해성

 

 

SNOBIO DY-K5는 항균 및 항바이러스성을 지닌 산화질소(NO)를 생성시키는 힘이 강해 세균,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 미생물의 세포막과 결합해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는 원리를 이용해 항균 효과가 탁월하다.

 

주요 원료인 아미노산계 고분자 물질은 면역계 대식세포를 자극해 직접 항암,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산화질소(NO)’를 생성시키는 힘이 현재 항암제로 사용되는 주목나무의 추출성분인 ‘탁솔(Taxol)’의 10배 정도다. 이는 2000년 2월 국제한의학지와 10월 국제암예방진단학회에 의해 세계 최초로 규명된 물질이다.

 

아울러 천연 아미노산계 고분자 물질은 양이온성을 띄고 있어 반응성이 풍부해 수산기(OH기)를 갖고 있는 코튼, 레이온 등의 셀룰로오스 섬유와 궁합이 잘 맞는다. 특히 냉·온수에 쉽게 용해될 만큼 용해성이 우수하다.

 

동시에 강한 수소 결합과 공유결합, 동시에 반응성 그룹이 중합 반응해 원단 표면에 피막을 입혀 내구성이 뛰어나다. OH기를 갖고 있지 않은 합성섬유와도 친화력이 강해 세탁내구성이 우수하다.

또한 가공 원단은 실키(Silky)한 터치감이 살아나며, 특히 언더웨어, 양말의 경우 착용 시 쾌적함을 제공한다. 여기에 아미노기와 수산기 작용을 통해 강력한 항균·소취 기능까지 가미했다.

 

스노젠은 주요 고객사별 면 니트, 면직물, CVC 등의 주력 섬유소재를 대상으로 국내 섬유시험분석기관 3곳에 각각 항균(KOTITI), 소취(KATRI), 안정성(FITI) 테스트를 의뢰한 결과, 99.9% 항균효과와 80% 이상의 소취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항균성은 KOTITI시험연구원의 항균 테스트를 통해 황색포도상구균, 폐렴균, 대장균에 대해 99.9% 항균 효과가 입증됐다.

 

또한 SNOBIO DY-K5는 추출된 원료의 순도 함량 비중도 높다.

유사 제품의 경우 평균 순도가 낮아 원단 표면에 가공처리 시 균일성이 떨어진다. 그러나 스노젠 기술연구소에서 수개월 간의 노력 끝에 개발된 제품은 순도를 80%이상까지 끌어올려 원단에 균일한 가공이 가능해졌다. 

 

현재 SNOBIO DY-K5 제품은 황색에 반투명 액상 형태이며, 포장 형태에 따라 20kg PE/Can, 100kg PE/Drum, 1,000kg IBC/Tank 등으로 판매되고 있다.

 

침지·연속패딩·스프레이법 등 다양한 가공법

각종 수지 혼용 및 고착제·유연제 동욕 처리 가능

 

 

가공 방법도 침지 및 연속 패딩, 스프레이법 등 다양하고 사용 조건에 따라 희석 액을 달리해 사용할 만큼 사용법도 용이하다. 여기에 각종 수지와의 상용성도 우수해 혼용 사용은 물론 유연제 등과 동욕 처리도 가능하다. 특히 고착제와의 상용성이 우수해 동욕 처리가 가능하고 견뢰도 저하도 없다.

 

㈜스노젠 계면사업 이현영 기술영업이사는 “최근 섬유패션산업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소재와 가공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고, 고객사들의 관련 제품 요구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강조하며 “SNOBIO DY-K5도 이러한 니즈와 수요를 반영한 제품으로 섬유는 물론 내의류, 마스크, 방호복, 신발, 아웃도어의류, 침구, 생리대, 카시트, 인조피혁 등 각종 산업 및 일반 소비자 생활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사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성준 기자 tinnews@tinnews.co.kr

섬유패션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경제전문 언론
TIN뉴스 구독신청 >

이 기사를 후원하고 싶습니다.

독자님의 작은 응원이 큰 힘이 됩니다.
후원금은 인터넷 신문사 'TIN뉴스' 발전에 쓰여집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TIN 뉴스. All rights reserved.